01. 리딩으로 리드하라 : 이지성, 문학동네 - 201. 리딩으로 리드하라 : 이지성, 문학동네 - 2
Posted at 2013. 2. 13. 12:30 | Posted in 이게바로 문어발/교양있게 독서도<리딩으로 리드하라>
1. 온 마음으로 사랑하라.
- 천재들의 '마음'을 알아내는 것이 핵심 : 모든 독서기법은 천재들의 마음을 깨닫는 장치에 불과하다.
2. 맹수처럼 덤벼들어라.
- 천재들의 독서태도 : 무시무시한 열정과 집중
3. 자신의 한계를 뼈저리게 인식하라.
- '독서하다 죽어버려라!' : 자신이 평범한 두뇌의 소유자라는 걸 알고 있었으므로. 반복독서 > 필사 > 사색
4. 위편삼절 韋編三絶, 책이 닳도록 읽고 또 읽어라.
- "성현의 글은 만 번은 읽어야 비로소 그 의미를 환하게 깨달을 수 있다."
5. 연애편지를 쓰듯 필사하라.
- 1)「원전」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글자도 남김없이 그대로 베껴 쓰는 것.
"원전을 제대로 이해한다는 것은 원전과 관련된 학문 전부를 이해한다는 것과 같다."
2) 읽은 부분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필사.
중요한 부분에 표시를 하거나 밑줄을 그으면서 다 읽은 뒤에 옮겨 적기
발견 즉시 옮겨 적기
초록 : 중요한 부분을 뽑아서 옮겨적은 뒤 주제별로 분류, 편집해서 책 만들기. (동의보감?)
- 진정한 필사는 영혼 속에 새겨넣는 것. 암송.
6. 통通할때까지 사색하라
- 진정한 인문고전 독서는 사색에 있고, 사색이 빠진 인문고전 독서는 헛것이요 가짜.
사색의 기록 - 책을 읽다가 떠오르는 생각을 따로 준비한 종이나 노트에 즉시 적는다
책을 읽다가 떠오르는 생각을 책의 여백에 즉시 적는다
책 한 장章 또는 책 전체를 읽고 사색한 뒤 그것을 독후감식으로 적는다
- 정약용의 격물독서법 : 책을 읽는 도중 뜻을 알기 어려운 글자를 만나면, 그 글자의 근본을 터득하고
그 글자가 속한 글의 전체 의미를 완벽하게 이해할 때까지 그 글자를 널리 고찰하고
자세하게 연구하는 것.
(글자의 어원 공부, 여러 책에서 그 글자가 사용된 문장을 뽑아서 따로 한 권으로 엮어내는 것.)
7. '깨달음'을 향해 나아가라
- 깨달음이 있는 독서 : 책을 쓴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, 그의 정신과 하나가 되는 것.
'위대함을 향한 열정' 과 '사랑' 이 있어야 한다.
p. 298
이이의 자경문自警文
⊙ 뜻을 크게 갖고서 성인聖人의 삶을 따른다.
⊙ 마음이 안정된 사람은 말이 적으니, 말을 적게 한다.
⊙ 마음이란 살아 있는 것이다. 마음이 어지러울 때는 정신을 한데 모으고 담담하게 그 어지러움을 살핀다.
그렇게 마음공부를 계속하다 보면 마음이 고요하게 안정되는 순간이 반드시 올 것이다.
⊙ 홀로 있을 때 헛된 마음을 품지 않는다. 모든 악은 홀로 있을 때 삼가지 않음에서 비롯되니,
마음속에서 올바르지 않은 생각이 일어나는 것을 두려워하고 경계한다.
⊙ 앉아서 글만 읽는 것은 쓸데없다. 독서는 일을 잘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. 일이 없으면 그만이겠지만,
일이 있을 땐 옳고 그름을 분간해서 합당하게 처리한 뒤 글을 읽는다.
⊙ 부귀영화를 바라지 않는다. 일을 할 때 대충 편하게 하려는 마음을 갖지 않는다.
⊙ 해야 할 일은 모든 정성을 다하고, 하지 않아야 할 일은 마음속에서부터 끊는다.
⊙ 불의한 일을 단 한 번, 무고한 사람을 단 한 명 죽여서 천하를 얻을 수 있다 하더라도 결코 그렇게 하지 않는다.
⊙ 누가 나에게 악을 행하면 나 자신을 싶이 반성하고 돌아본 뒤 그를 감화하기 위해 노력한다.
⊙ 가족들이 착하고 아름답게 변화하지 않는 것은 내 성의가 부족해서 그런 것이니, 나 자신을 돌아본다.
⊙ 몸에 질병이 있거나 밤에 잠자리에 드는 경우가 아니면 눕지 않는다. 비스듬히 기대지도 않는다.
⊙ 공부는 죽은 뒤에야 끝나는 것이니 서두르지도 늦추지도 않는다.